왼쪽 위아래 잇몸이 보름 전부터 통증이 있으시다며, 2024년 3월 40대 Kㅁㅁ 님께서 내원해주셨습니다.

왼쪽 위 제2 대구치(노란 화살표)가 두드릴때나 씹을때 많이 아파하셨고, 고름도 많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왼쪽 아래 제2 대구치(보라색 화살표) 역시 씹을때 많이 아파하시며, 많이 흔들리고 고름도 나오고 있었습니다.

보다 정밀하게 치아와 뼈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CT를 촬영하였습니다.
왼쪽 위 제2 대구치의 경우 상악동과의 뼈가 3~4mm 정도(노란 화살표) 남아있었으며, 치아 주변으로 염증(녹색 화살표)이
매우 심하게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왼쪽 아래 제2 대구치 역시 치아 주변으로 염증(녹색 화살표)이 매우 심하게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많이 흔들리고, 고름도 많이 나와서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을 설명드렸습니다.
당일 치료는 원하지 않으셨으며, 추후 연락을 드렸더니 진통제를 먹으니 조금 괜찮아진거 같다고
치료를 미루고 내원하지 않으셨습니다.

2025년 4월, 1년 1개월만에 다시 치아가 불편하다고 내원해주셨습니다.
CT를 촬영해보니 1년전에는 왼쪽 위 제2 대구치에 상악동 쪽으로 3~4mm 정도 남아있던 잇몸뼈가
1년만에 1mm도 되지 않게(노란 화살표) 잇몸뼈가 많이 흡수가 된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염증이 1년전보다 매우 커진 것(녹색 화살표)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염증이 커지면서 제1 대구치 뿌리(파란 화살표) 주변까지 염증이 번지고 있어서,
이대로 내버려둘시 제1 대구치도 추후에는 발치를 해야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드렸습니다.
환자분께서는 당일 발치를 원하셨고, 염증으로 인해 잇몸뼈가 많이 흡수된 곳(녹색 화살표) 부위에는 나중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도록
뼈이식을 많이 도와드렸습니다.

왼쪽 위 제2 대구치를 잘 발치한 후, 깨끗하게 소독한 후에 추후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도록
뼈이식(노란 화살표)도 잘 도와드렸습니다.
다음 내원시에는 왼쪽 아래 제2 대구치 역시 치료를 원하셨습니다.
남은 치료 역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이처럼 치아나 잇몸에 염증이 있을 경우, 진통제만 드시면서 치료를 미루시는 환자분들이 종종 있으십니다.
하지만 치아나 잇몸의 염증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악화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염증이 점점 커지더라도, 통증을 많이는 못 느끼시는 경우도 있어서 잇몸뼈 흡수가 매우 악화될때까지 방치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뼈 흡수가 너무 많이 일어날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려면 잇몸뼈 이식과 임플란트 수술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치과치료는 미루면 미룰수록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치료를 미룰수록 상태가 악화되어 치료가 점점 더 복잡해지며
치료비도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아나 잇몸에 불편함을 느끼실 경우, 치과내원을 미루지마시고 치료를 해주는 것이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최소한의 치료비로 최대의 치료결과를 얻으실 수가 있으므로, 치과치료는 미루지말고 바로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