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사례

본문바로가기

지축바른치과의원지축바른치과의원

카카오톡 상담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누운 사랑니로 충치, 염증으로 제2 대구치, 사랑니 발치 세부내용

[지****과]

누운 사랑니로 충치, 염증으로 제2 대구치, 사랑니 발치

오른쪽 아래 어금니가 식사하다가 부러진거 같다면서, 2024년 7월 50대 Sㅁㅁ 님께서 내원해주셨습니다.

 

1. 초진파노_s.jpg

 

자세한 치아상태를 알기 위해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오른쪽 아래 치아 뒷쪽(파란 화살표) 부분이 부러진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파노라마에서 보듯이 아래쪽 잇몸에 염증(보라색 화살표)이 많아서 치아가 흔들리는 상태였습니다.

왼쪽 아래 누워있는 사랑니(녹색 화살표)로 인해, 그 앞의 제2 대구치 뒷쪽에 충치(노란 화살표)가 매우 크게 있었으며, 잇몸에도 염증(빨간 화살표)이 심해서 고름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치아도 많이 흔들리고 잇몸을 누르니 많이 아파하셨습니다.

 

2. #47 파절_s.jpg

 

오른쪽 아래 치아가 부러진 사진입니다. 충치만 있는 치아는 충치를 치료한 후 사용하기도 하지만, 잇몸이 너무 좋지 않아서 치아가 흔들리는 곳은 
보통 발치 후 고름을 제거하고 뼈이식을 한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으로 충치검진과 함께 잇몸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3. #38 매복사랑니_s.jpg

 

왼쪽 아래 누워있는 사랑니(녹색 화살표)로 인해 음식물이 많이 껴서, 충치가 생기고 잇몸에 염증이 심해서 고름도 나오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똑바로 예쁘게 나오고 충치가 없으면 사랑니를 발치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하지만, 
누워있거나 충치가 심한 사랑니는 일반적으로 발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38 CT_s.jpg

 

왼쪽 아래 상태를 정확하게 보기 위하여 CT를 촬영한 사진입니다.
누워있는 사랑니로 인해 양치가 잘 되지 않아서 제2 대구치 뒷쪽으로 충치(노란 화살표)가 매우 심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사랑니로 인해 음식물이 많이 껴서  잇몸에도 염증(빨간 화살표)이 매우 심한 상태여서 고름이 많은 상태였습니다.

충치를 치료한다고 해도, 잇몸에 염증이 심해서 예후가 나쁠 수 있음을 설명드렸습니다.
누워있는 사랑니와 그 앞의 제2 대구치 모두 발치하고, 뼈이식을 한 후에 염증이 가라앉으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원하셨습니다.

 

5. 사랑니 발치_s.jpg

 

내원 당일에 충치와 염증이 심한 제2 대구치와 사랑니를 발치해드린 사진입니다.


※ 사랑니는 바르게 나오지 못하고 누워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워서 나와서 음식물이 많이 낄 것 같은 상황인 경우에는, 충치나 잇몸 염증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사랑니를 발치해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때는 좋은 치료법일 수 있습니다.

환자 개인마다 치아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치과에 내원하셔서 파노라마를 촬영한 후에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 치료전.jpg
첨부파일 | 치료후.jpg
댓글입력